Marketing Story

쿠키리스에 대처하는 온라인 마케팅 -구글 1-

Jimmy Butler 2024. 1. 22. 12:38

애플의 앱 데이터 추적 보안 강화로 메타픽셀 활용에 어려움이 생기자 전환API를 통해 메타 광고주들에게 원활한 광고운영을 지원했던 메타. 오늘은 브라우저의 쿠키 수집 중단에 있어 구글은 광고주에게 어떤 솔루션을 개발하여 지원하는지 알아보자.

 

쿠키리스에 대처하는 온라인 마케팅 -메타-

지난 번 온라인 광고 업계에 찬물을 끼얹는 쿠키리스 이슈에 관해 다뤘던 적이 있는데, 오늘은 이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구글 크롬 브라우저의 쿠키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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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두 달 전 구글애즈 공식 유튜브 채널에 '서드파티 쿠키 없이 고객과 상호작용하기' 라는 제목의 영상이 업로드 되었다. 해당 영상은 구글 광고운영에 있어 서드파티 쿠키 대안책에 관한 내용을 설명한다.

 

Engage with your customers without third-party cookies | Advertiser Privacy Q&A
출처 : YouTube.com / Google Ads

 

위 영상의 Radhika Mani 씨는 서드파티 쿠키 대안으로 퍼스트파트 쿠키 이용프라이버시 샌드박스, 자동 최적화 타겟팅&퍼포먼스맥스 캠페인과 같은 자동화 캠페인을 제시했다.

 

퍼스트 파티 쿠키 활용

 

구글은 메타픽셀과 마찬가지로 전체사이트 태그라고 불리는 gtag를 삽입하여 전환을 추적했다. gtag 역시 기본적으로 서드파티 쿠키를 활용한다. 그렇다면 퍼스트 파티 쿠키는 어떤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을까? 퍼스트 파티 쿠키를 활용하는 방법은 바로 구글애널리틱스와 구글애즈를 연동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GA(구글 애널리틱스)는 퍼스트 파티 쿠키에 해당하기 때문에 제 3자쿠키(서드파티) 중단 이슈에서 자유롭다. GA를 통해 광고 전환을 측정할 수 있도록 구현한 뒤, 구글애즈에서 GA 전환을 끌어와 사용할 수 있도록 연동해주면 구글 광고 전환성과를 트래킹할 수 있다. 

Google Ads에서 GA 전환 가져오기

 

 

동일한 방식으로 GA 잠재고객을 활용한 리타겟팅 역시 가능하다. 구글애즈와 GA가 연동되어 있다면, GA에서 잠재고객 세그먼트를 생성했을 때, 구글애즈에서 해당 세그먼트를 활용할 수 있다.

Google Ads에서 GA 잠재고객 활용

 

 

이와 같이 구글은 gtag 사용에 이슈가 생길 것을 대비하여 퍼스트파티 쿠키 데이터 활용 구축을 준비할 것을 권고한다. 

 

번외로 구글애즈에서는 '향상된 전환'이라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는데 이 또한 서드파티 쿠키에 의존하지 않고 전환을 측정하기 위한 구글의 솔루션이다.

구글 애즈의 '향상된 전환'

 

이 기능은 전환 액션을 생성하면 별도의 작업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는데 '향상된 전환'은  e커머스 광고주에게 용이하다. '향상된 전환'은 고객이 로그인 시 사용했던 고객 정보(ID, 이름, 연락처, 이메일 등)를 고유 key 값으로 변환하여 서버에 저장한 뒤 구매(전환목표 도달)를 완료한 고객 정보 key 값과 동일할 경우를 찾아 전환을 측정하는 방식이다.

 

대략 1년 전까지는 '향상된 전환'이 카페24 호스팅을 사용하는 광고주에게 지원되지 않는 이슈가 있었는데, 현재는 사용이 가능할지 모르겠다..

 

그리고 기존에 서드파티 쿠키를 통해 수집된 잠재고객 세그먼트는 서드파티 쿠키 중단 이후에도 계속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니, 미리 최대한 모수를 쌓아두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단 서드 파티 쿠키 중단 이후 새로운 모수 확보는 불가, 리타겟팅에 활용만 가능)

 

다음 구글 2편에서는 프라이버시 샌드박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