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 Story

쿠키리스에 대처하는 온라인 마케팅 -메타-

Jimmy Butler 2024. 1. 22. 00:03

 

지난 번 온라인 광고 업계에 찬물을 끼얹는 쿠키리스 이슈에 관해 다뤘던 적이 있는데, 오늘은 이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구글 크롬 브라우저의 쿠키 수집 중단과 온라인 광고

구글 크롬브라우저의 쿠키 제한 구글이 지난 1월 4일 크롬 유저 전체의 약 1% 정도 사용자에 대해 쿠키 추적을 제한했다. 2020년 처음으로 쿠키 차단 계획을 공식적으로 발표했던 구글이 실제로 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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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온라인 광고에서 쿠키는 데이터 추적에 활용된다. 광고를 통해 웹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가 구매 및 장바구니 추가, 회원가입, 문의완료 등 우리가 원하는 목표에 도달한 값을 추적하는 것이다.

 

이러한 정보들을 잠재고객 목록의 형태로 저장하여 해당 그룹에 포함되는 사용자에게 리타겟팅 광고를 또 다시 송출할 수 있는데 흔히 퍼포먼스 마케팅에서 활용되는 리타겟팅 광고 방식이다.

 

온라인 광고 플랫폼에는 여러가지 들이 있지만 가장 대표적인 글로벌 플랫폼, 메타와 구글은 어떤 방식으로 광고주에게 서드파티 쿠키 없이 원활한 광고 운영 및 성과 체크를 지원하는가에 대해 알아보았다.

 

 

Meta의 전환 API

 

 

메타는 그동안 메타픽셀을 활용해 데이터를 수집하도록 했다. 메타 픽셀은 브라우저의 웹 이벤트를 수집하여 메타 광고시스템 보고서에 데이터를 제공한다. 즉, 서드 파트 쿠키를 통해 사용자의 페이지 이동 및 버튼 클릭과 같은 이벤트를 수집한 것이다.

 

서드파티 쿠키를 통해 광고의 전환성과(구매완료, 회원가입 완료, 문의 완료 등)를 측정할 수 있으며 광고 캠페인별, 소재 별로 구매 수와 구매금액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애플이 IOS 14.5 버전을 출시하며 애플은 앱 추적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해 '앱에 추적 금지 요청'이라는 안내 팝업을 띄워 사용자의 동의를 받은 후 데이터를 추적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데이터 수집이 까다로워지며 메타는 전환API를 대안책으로 내세웠다.

메타 전환 API 가이드

 

위 개념을 쉽게 설명하자면, 메타픽셀 데이터를 광고 시스템에 크롤링하는데에 어려움이 생기자 데이터베이스 서버에 남는 전환 기록을 끌어와 광고 시스템에 전송할 수 있도록 개발한 것이 바로 전환 API이다.

 

사용자와 앱 및 웹간의 상호작용은 데이터베이스 서버로 전송되는데, 데이터베이스 서버에 있는 전환 데이터를 메타 광고시스템에서 끌어올 수 있도록 역할을 하는 것이다.

 

요약하자면, 메타는 전환API를 통해 쿠키 없이 광고의 전환 성과를 측정하고 양질의 자사 데이터를 수집하여 맞춤 타겟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그동안의 메타 픽셀 및 온라인 광고 전환 트래킹을 위한 스크립트 삽입은 프론트엔드 단에서 이루어지기에 비교적 쉽게 작업이 가능했으나, 전환API 방식은 백 엔드 작업이 있어야 구현이 가능한 부분이기 때문에 마케터가 이해하고 구현하기는 약간의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그래서 메타는 워드프레스, 카페24, 구글 등 타 IT 기업들과의 협업을 통해 쉽게 전환 API를 연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파트너사에 별도의 코딩작업 없이 전환API 구현을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