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광고 혹은 성과형 DA 광고를 진행할 때 전환 추적을 위해 네이버 프리미엄 로그분석을 설치해야 한다.
비즈 채널 검토 후 해당 도메인의 로그분석을 신청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메일을 받을 수 있다.
ftp 정보를 대행사에 공유하고 설치 대행을 요청할 수도 있지만, 보안상 ftp 정보 공유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자가 설치를 진행해야 하는데 구글 태그 매니저 (Google Tag Manager)를 이용해 간단하게 설치가 가능하다.
로그분석 설치 안내 메일의 '분석스크립트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공통키를 발급받을 수 있다. 공통 스크립트는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는데 GTM을 통해 맞춤 HTML 태그로 배포하면 된다.
<script type="text/javascript" src="//wcs.naver.net/wcslog.js"> </script>
<script type="text/javascript">
if (!wcs_add) var wcs_add={};
wcs_add["wa"] = "공통인증키";
if (!_nasa) var _nasa={};
if(window.wcs){
wcs.inflow();
wcs_do();
}
</script>
공통 스크립트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이제 전환 스크립트를 설치해줘야 한다. 전환 이벤트 수집에 대한 가이드는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최소(필수)스펙만 만족하는 스크립트를 사용해도 충분히 전환 트래킹이 가능하기 때문에 비교적 쉽게 진행할 수 있다.
이 부분을 바로 복사하여 GTM에 붙혀 넣으면 안되고 스크립트 형식으로 맞춰서 배포해주면 되는데, 예를 들어 리드 수집 전환 이벤트의 경우 이런 식으로 삽입 해주면 된다. (아래 스크립트 참고)
<script type="text/javascript" src="//wcs.naver.net/wcslog.js"></script>
<script type="text/javascript">
if (window.wcs) {
if(!wcs_add) var wcs_add = {};
wcs_add["wa"] = "공통인증키";
var _conv = {}; // 이벤트 수집 스크립트 최소 스펙
_conv.type = "lead"; // 이벤트 수집 스크립트 최소 스펙
wcs.trans(_conv); // 이벤트 수집 스크립트 최소 스펙
}
</script>
이런 식으로 트리거까지 알맞게 넣은 후 네이버 로그분석 설치 안내 메일에 검수 요청을 하게되면 전환 추적이 가능하다.
그런데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하다보면, 하나의 도메인으로 여러 개의 네이버 검색광고 계정을 사용한다던가, 또는 검색광고와 네이버 성과형 DA 를 병행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하지만 네이버 로그분석 기존에 로그분석 스크립트가 설치되어있는 도메인에 신규 공통키가 들어간 네이버 로그분석 스크립트를 삽입하면 네이버 측에서 검수반려 처리가 되며, 원활한 전환 추적이 불가하다.
이런 경우는 인플로우 설정을 통해 한개의 공통키 스크립트 설치로 여러개의 네이버 검색광고 및 성과형 DA 의 전환 추적이 가능하도록 구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A 라는 계정의 네이버 검색 광고를 운영 중인 광고주가 동일한 웹사이트 도메인으로 B와 C 계정을 생성하여 로그분석 설치를 진행해야한다고 가정해보자.
- A : 네이버 검색 광고 계정 (사용 중인 계정)
- B : 신규로 생성하여 진행 예정인 검색 광고 계정
- C : 신규로 생성하여 진행 예정인 네이버 성과형 DA 계정
A 계정의 공통키 스크립트를 위에서 다뤘던 GTM 을 통해 설치했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인플로우 설정을 진행하면 된다. (랜딩 페이지로 사용할 도메인이 같은 경우만 이 방식에 해당하고 도메인이 다르다면 신규 공통키를 발급받아 설치해야 한다.)
우선 B와 C 계정에서 전환 추적 신청을 진행한다. 검색광고 계정이라면 비즈채널 검수 진행 후 프리미엄 로그분석을 신청하면 되고, 성과형 DA는 전환 추적 관리에서 전환 추적을 신청하면 된다.
네이버 로그분석 설치 안내 메일을 받은 후 GTM 에서 기존에 A 계정에 설치했던 공통 스크립트에 인플로우 설정을 진행한다.
<script type="text/javascript" src="//wcs.naver.net/wcslog.js"> </script>
<script type="text/javascript">
if (!wcs_add) var wcs_add={};
wcs_add["wa"] = "A 계정 공통인증키";
if (!_nasa) var _nasa={};
if(window.wcs){
wcs.inflow("도메인 입력");
wcs_do();
}
</script>
이처럼 인플로우 설정을 진행한 뒤 네이버 로그분석 설치 안내 메일에 A 계정과 동일한 도메인 사용 예정이기 때문에 인플로우 설정 진행했다는 내용과 함께 데이터 검수요청을 진행하면 동일 도메인으로 여러 네이버 광고 계정에서 전환 추적을 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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